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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투자/종목분석 및 투자아이디어

매일유업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및 투자 전략

by STOCK MASTER 2024.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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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유업은 한국의 대표적인 유제품 기업입니다. 다양한 유제품 라인업과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제품 개발과 해외 시장 진출에 주력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매일유업 주가 전망, 기업 분석 및 투자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기업 분석

 가. 기업개요

  1) 기업명: 매일유업

  2) 설립년도: 1969

  3) 본사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4) 대표이사: 김선희

  5) 주요사업: 유제품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 사업

  6) 주요 브랜드: 매일우유, 매일치즈, 매일바이오, 매일궁, 매일소화가잘되는우유 등

  7) 주요 제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분유, 건강기능식품 등

  8) 주요 시장: 국내 유제품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

  9) 종업원 수(2021): 2,800

 나. 주요사업

  1) 유제품 사업

   가) 우유, 요구르트, 치즈,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유제품 제조 및 판매

   나) 대표 브랜드로는 매일우유, 매일치즈, 매일바이오 등이 있음

  2) 건강기능식품 사업

   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판매

   나) 매일궁, 매일소화가잘되는우유 등의 브랜드를 운영 중

  3) 해외 사업

   가) 중국, 베트남, 미국 등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사업 확장

   나) 현지 생산 및 판매 거점 구축을 통해 해외 시장 공략

  4) 친환경 사업

   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친환경 제품 개발 및 환경경영 실천

   나) 친환경 포장재 사용, 재생에너지 사용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다. 재무상태

매일유업-재무상태
매일유업 재무상태

 라. 시장분석

  1) 국내 유제품 시장

   가) 국내 유제품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음

   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프리미엄 제품, 기능성 제품 수요가 증가

   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브랜드 인지도와 차별화된 제품력이 중요

  2)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

   나) 유산균, 비타민 등 주력 제품군의 수요가 높은 편

   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차별화된 기능성과 브랜드 파워가 중요

  3) 해외 시장

   가)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 중

   나) 현지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이 필요

   다) 선진국 시장 진출을 위해 M&A 등 전략적 움직임도 있음

  4) 친환경 시장

   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증가로 친환경 제품 수요가 확대

   나) 친환경 인증, 재활용 포장재 등 친환경 경영이 중요해짐

   다) 친환경 이미지 제고를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이 필요

. 주가 전망 (증권사별 목표주가)

매일유업-주가-전망
매일유업 증권사 목표주가

 

2. 가치 평가

 가. 매출 및 영업이익 지속 성장 ☞ 충족

 나. 부채비율 100% 이하 ☞ 충족

 다. 유보율 높음 ☞ 충족

 라. PER(주가수익비율) 동종업계 평균 또는 20 이하 ☞ 충족

 마. PBR(주가순자산비율) 동종업계 평균 또는 2 이하 ☞ 충족

 바. 미래 성장 산업 포함 ☞ 보통

 사. 시장의 독보적인 기술 보유 ☞ 보통

 

3. 투자 전략

 가. 투자 근거

  1)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가) 유제품 사업과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균형있게 운영하고 있어 사업 안정성이 높음

   나) 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주력하고 있어 미래 성장 동력이 있음

  2) 강력한 브랜드 파워

   가) 매일우유, 매일치즈 등 오랜 역사와 높은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를 보유

   나)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 확대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음

  3) 해외 사업 확장 기대

   가)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 중

   나) 현지 파트너십 강화와 M&A 등을 통해 해외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4) 지속가능경영 강화

   가) 친환경 제품 개발, 재생에너지 사용 등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음

   나) 이를 통해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있음

  5) 안정적인 재무구조

   가) 부채비율이 낮고 현금 유동성이 높아 재무 건전성이 양호

   나) 지속적인 배당 정책으로 주주가치 제고에 힘쓰고 있음

 나. 매수 방법

  전저점을 기준으로 현시점부터 3분할 매수로 결정

  1) 1차 매수가: 41,800원

  2) 2차 매수가: 40,400원

  3) 3차 매수가: 39,000원

매일유업-매수-방법
매일유업 매수 방법

 다. 수익 실현

  ☞ 출산율 저하로 인한 유제품 시장의 성장성 둔화로 주가가 많이 하락했지만, 여전히 실적은 굳건한 종목입니다. 중장기 투자시 최소 48,000원 이상에서 수익 실현 가능한 종목으로 판단됩니다.

 

  매일유업의 단기적인 주식 전망은 다소 부정적입니다. 출산율 저하로 인한 유제품 시장의 성장 둔화가 지속되면서 매일유업의 실적 및 주가 하락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매일유업이 신제품 개발과 해외 시장 진출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경우, 주가 반등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 수준을 고려할 때 매일유업은 가치투자의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종목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투자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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